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무엇이 고민

묵은지 등갈비찜 밥도둑 돼지고기 김치찜 만드는 법

시작합니다

오늘 저녁은 제가 제일 좋아하는 요리

묵은지 등갈비찜 을 만들어보았습니다

등갈비야 당근 말해뭐해요~고요 ㅋㅋ

저는 고기보다 역시나 폭폭 익은

묵은지 김치찜 먹는 맛으로

늘 즐겨 만들어 먹는 메뉴랍니다

제가 좋아하다 보니 저희 아이들도 요건 자연스레~~^^

최애 메뉴가 되었지요

오늘은 등갈비 묵은지 김치찜 에다가

아이들이 좋아하는 당면 사리도 조금.. 추가해 보았습니다

역시.. 이런 메뉴에 사리가 빠지면 섭섭해요 ㅋㅋ

매콤 새콤한 묵은지찜 국물에 당면 사리가 어울릴까 했지만

역시..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군요^^

냄비에 넣고 폭폭 쪄냈더니

압력솥 못지않게 야들야들한 등갈비가 완성되었어요

역시 등.갈.비는 손으로 잡고 뜯는 게 제맛인 거죠

우리 아이들 김치랑 고기랑 같이해서

어찌나 맛있게 잘 먹던지...

통삼겹을 넣고 만든 돼지고기 김치찜과

견주어 전혀 뒤지지 않는..

오히려 이건 손으로 잡고 뜯는 매력이 있어서

아이들이 더 좋아할지 모르겠네요^^

등갈비라고 해서 다를 건 없고요

일반적인 돼지고기 김치찜 만드는 법과

크게 다를 바 없는 레시피니까

맛있게 만드셔서 맛있는

묵은지요리 즐겨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계량 : 밥숟가락, 종이컵

(3인분)

재료

돼지 등갈비 약 800g

신김치 1kg (1/4포기)

양파 1/2개

쪽파 3~4줄 (대파)

청양고추 2개

황설탕 2스푼

국간장 2스푼

된장 1스푼

다진마늘 1스푼

고춧가루 2스푼

쌀뜨물 6컵 (물)

등갈비 1차로 데칠때

생강약간

청주 1/3컵

통후추 약 10알

등갈비는 약 800g 정도 되는 분량입니다

4인 가족이 양껏 고기를 드시려면

두 팩 정도는 있어야 하지 않나 싶군요^^

등갈비는 차가운 물에 담가 약 1시간 이상

핏물을 제거해 줍니다

중간중간 물을 갈아주면 좋아요

뼈가 있는 고기라 1차로 한번 삶아준 후 조리하면

훨씬 잡내 제거에 탁월하답니다

먼저 고기가 잠길 정도의 물을 냄비에 붓고

생강 한쪽, 청주 1/3컵, 통후추 10알을

넣고 끓여줍니다

저는 간생강 얼려둔 게 있어서 활용했습니다

잡내 제거하는 재료는

집에 있는 재료 커피가루나 된장 월계수잎, 소주 등등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물이 팔팔 끓기 시작하면 약 10분간 삶아줍니다

삶아진 등갈비는 흐르는 물에 하나하나씩 씻어주면서

뼈에 붙은 핏물이나 찌꺼기 등을 제거해 줍니다

새콤하게~~ 익은 김치는 필수로 준비합니다

등갈비 800g 분량에

묵은지는 1/4쪽 분량이면 적당한듯해요

저는 워낙 김.치를 좋아해서 좀 더 넉넉하게 준비했어요

쪽파는 3~4대 분량 준비하여 큼직하게 썰어줍니다

쪽파 대신 대파를 준비하여 썰어도 좋아요

대파는 길게 숭덩 썰어도 좋고 송송 썰어도 좋습니다

청양고추 2개도 굵직하게 송송 썰어줍니다

양파 1/2개는 도톰하게 채 썰어줍니다

재료 준비가 끝이 났으면 냄비를 준비하고

바닥에 채 썬 양파를 깔고

김치 한 조각을 펼치며 놓아줍니다

그 위로 한번 삶은 등갈비를 나란히 올려준 후

남은 김치로 덮어줍니다

이어서 아까 썰어둔 쪽파와 청양고추도

골고루 뿌려줍니다

묵은지 등갈비찜에 쓰일 국물 재료는

쌀뜨물을 선택했답니다

전분 성분이 있어서 찌개나 국물요리로 활용하면

입에 착착 감기는 게 아주 맛있지요

그냥 맹물을 쓰기보다 쌀뜨물을 활용하시면

훨씬 맛내기에 좋아요

물이나 쌀뜨물 외에도

멸치육수나 사골육수 등을 활용해도

맛이 더 좋아지니까 참고하세요!!

쌀뜨물의 양은 약 1.2리터

종이컵 기준 6컵 분량을 붓습니다

재료들이 잠길랑 말랑할 정도면 돼요

기본적으로 이렇게 넣고 중간에 끓이면서

육수의 양이 졸아든다 싶으면

물을 더 보충하셔도 됩니다

바로 이어다진 마늘 듬뿍 1스푼, 고춧가루 2스푼

황설탕 2스푼, 된장 1스푼을 넣고

잘 풀어주면 끝~~

국간장은 지금 넣지 않고

나중에 끓어오를 때 맛을 봐가면 넣어주면 됩니다

재료들을 모두 넣었다면 뚜껑을 닫고

센 불에서 바글바글 끓여주어요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국간장 2스푼으로 간을 맞추고,

간장량은 김치의 염도에 따라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2스푼 정도가 딱 맞았어요

바글바글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이고

다시 뚜껑을 닫은 후

약 40~50분가량 푹 끓여주면 됩니다

폭폭 잘 졸여지고 있는 김치~~

뚜껑 닫은 후 내버려 두지 마시고

중간중간 김치도 한 번씩 뒤적여주고

국물 양을 체크해가면서 봐주셔야 합니다

저는 중간에 물이 너무 졸아드는 것

같아서 한번 보충해 주었어요

약 40분간 폭폭 끓인 모습입니다

이 정도 끓이면 등갈비의 살도

야들야들 부드럽게 떨어지는 정도가 된답니다

김치도 폭 흐물흐물하게 잘 익어서 쪽쪽 잘 찢어져요

마지막으로 불린 당면 사리를 넣고

당면이 익을 때까지 한소끔 끓여주면

묵은지 등갈비찜

등갈비 김치찜 만드는 법 완성입니다

국물 맛도 김치의 익힘도 딱 알맞게 익었어요

혹시 더 푹~~~~무르익는 것을 좋아하신다면

더 끓이셔도 되는데 이때는

물을 조금 보충해서 끓여주셔야 할 거예요

완성된 것은 접시에 담아봅니다

역시 김. 치. 찜은 포기째 접시에 담고

포기째 찢어 먹어야 제맛이지요~~

야들야들 김치도 어찌나 부드럽게 잘 익었는지..

저는 정말 이 김. 치먹는 맛으로 먹어요

밥 두 공기는 거뜬 하하지요~

당면 사리도 찰떡처럼 잘 어울리네요^^

김치와 고기만 먹어도 좋지만

사리를 넣어주니 심심할 틈이 없어요~

제가 제일 좋아하는 소울푸드 김.치.찜

이건 먹어도 먹어도 질리지가 않는 음식이에요~~

묵.은.지 하나로 온 가족이 푸짐하게 즐기는 만찬,

등갈비 묵은지 김치찜

길게 쭉쭉 찢어서 뜨끈한 밥 위에 얹어 먹으면

밥도둑이 따로 없어요!!

다가오는 주말, 어버이날에는 김.치.찜 어떨까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메뉴라서

호불호 없이 즐길 수 있을 거예요

 

 

출처 : 레즐리

 

 

 

감사합니다